교포신문 : 작곡가 박영희, 독일 FEM나델 영예···현대음악 권위 국제상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뉴스플러스 > 문화
2018년10월22일 00시00분 199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작곡가 박영희, 독일 FEM나델 영예···현대음악 권위 국제상

재독 작곡가 박영희(73)가 독일에서 'FEM-나델'상을 받는다.
 
FEM나델상은 현대 음악계에서 가장 중요한 음악축제로 손꼽히는 '도나우에싱엔' 기간 독일작곡가협회 현대음악 분과(FEM)가 현대음악 발전과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인물과 단체에게 수여한다.
 
게하르트 바움 전 독일 내무부장관을 비롯해 방송 음악편집장인 프랑크 캠퍼와 현대음악신문 발행인 테오 가이슬러 등 음악계 인사들뿐 아니라 콘서트 '운에어회어테 뮤직'이 다양한 현대음악 연주 시리즈를 제공한 공로로 이 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자를 선정한 심사위원단은 세계적인 플루트 연주가 카린 레빈, 독일저작권협회와 독일음악협회 이사 겸 작곡가 샬로테 사이터, 독일 작곡가 알렉산더 슈트라우로 구성했다.
주독일한국문화원은 "심사위원단은 박영희의 탁월한 예술가로서의 면모와 사회적이고 문화적 헌신이 음악, 예술인에게 모범이 됐기 때문이라고 수상 이유를 밝혔다"고 전했다.
 
박영희는 비슷한 이력을 가진 작곡가 윤이상(1917~1995)과 많은 부분에서 비교가 된다. 윤이상처럼 도나우에싱엔 음악축제를 통해 유럽 음악세계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윤이상이 베를린 국립음대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한 것과 마찬가지로 브레멘 국립음대에서 여성 작곡가 겸 교수로 제자들을 가르쳤다.
 
작곡가 윤이상이 동양 철학과 도교 사상의 접목으로 한국의 전통악기의 철학을 서양악기로 표현해 현대 음악계의 주목을 받은 반면, 박영희는 한국 전통악기와 서양악기를 함께 한 작품에 선보임으로써 각 악기의 철학과 형식을 계승하면서도 한국 전통음악 속에 숨 쉬고 있는 사상을 현대 음악으로 승화시킨 작품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영희는 한국적 정서와 아방가르드 테크닉이 접목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현대음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와 더불어 이는 음악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부여함으로써 서양 현대음악계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고 있다.
 
그녀의 작품은 최근 20171월 세계 최고 필하모니로 주목받은 함부르크 엘베 필하모니 개장행사 연주 작품을 지멘스 음악제단과 엘베 필하모니로부터 위촉받아 현약 사중주단 아르디티 4중주단에 의해 연주됐다.
 
주독일 한국문화원은 그녀의 음악적 업적을 기리고, 국악기와 서양악기가 함께 연주되는 현대음악 작품들을 통해 우리 음악의 스펙트럽을 확장하기 위해 2016년 국제 박영희 작곡상을 제정한 후 해마다 개최하고 있다.
 
올해 FEM나델'상 시상식은 1019일 오후 5시 도나우에싱엔 시청에서 열린다
 
109517.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편집실 (redaktion@kyoposhinmun.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문화섹션 목록으로
[문화]주독한국교육원주...
[문화]함부르크에서부르...
[문화]주독일한국대사관 ...
[문화]일본 “독도는 한...
[문화]KIM Duk-Soo Samul...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한일어업협상 3년째 '표류' 왜? 독도 국제이슈화 꼼수 차단 (2018-10-22 00:00:00)
이전기사 : 마요르카 한 바퀴 (2018-10-22 00:00:00)
광복절 기념행사장 본 분관 순회...  
“제74주년 광복절 기념식 및 제...
파독광부기념회관-재독한인문화...
재독일대한체육회 임시총회 - 회...
2019년 광복절행사 해병대 캠프 ...
자동차퍽치기 당하다!?
책&삶에서 독일 소식을 전해줄 ...
한글로망 자랑스런 한글 세계화
    답변 : 한국을 한국이라 말...
독일의사들 선운사에서 한국기공...
피해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Damenmode bis 80% Duesseldorf-...
아름다운공간
CoOpera 가이드 모집공고
총신대 한국어교원양성과정과 함...
[중소기업진흥공단 SBC] 2019년도 해외민간네트워크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포럼 정기구독